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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기관 정보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제도: 공공 IT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필수 관문
GilliLab IT
2025. 4. 9. 00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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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기관 정보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제도: 공공 IT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필수 관문
- 개요
- 제도의 배경 및 목적
- 조사 대상 선정 기준
- 예비타당성조사 절차
- 평가 부문 및 주요 내용
- AHP(Analytic Hierarchy Process) 종합평가 방식
- 예비타당성조사의 영향 및 한계
- 개선 동향 및 시사점
- 실제 사례 분석
- 전문가로서의 조언
- 결론
- Keywords
개요
- 공공기관 정보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 정보화 투자의 타당성을 사전 검증하는 제도적 장치
- 국가재정법 제38조 및 동법 시행령 제13조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음
-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이고 국가의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 원 이상인 정보화사업이 주요 대상
- 기획재정부장관 주관으로 한국개발연구원(KDI)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수행
- 경제성, 정책성, 기술성 등 다각적 관점에서 사업의 추진 타당성을 평가
제도의 배경 및 목적
- 1999년 예산낭비 방지와 재정운용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도입
- 초기에는 대규모 건설사업 중심으로 운영되다 2006년 정보화사업으로 확대
- 정보화사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별도 지침 마련(2008년)
- 주요 목적:
- 한정된 국가 재정의 효율적 배분
- 불필요한 중복투자 방지
- 정보화사업의 성공 가능성 제고
- 성과 중심의 사업관리 체계 구축
조사 대상 선정 기준
- 기본 대상: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, 국고지원 300억 원 이상 정보화사업
- 제외 대상:
- 국가안보 관련 사업
- 긴급 복구가 필요한 재해예방 사업
- 법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
- 기 시행 중인 사업의 계속 또는 유지보수 성격의 사업
- 기획재정부장관이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심의를 거쳐 대상사업 선정
예비타당성조사 절차
flowchart TD
A[사업 제안] --> B[예타 대상선정]
B --> C[사업계획 적정성 검토]
C --> D[연구진 구성]
D --> E[예비타당성조사 수행]
E --> F[AHP 종합평가]
F --> G1[타당성 확보]
F --> G2[타당성 미확보]
G1 --> H1[예산반영 및 사업추진]
G2 --> H2[사업 재검토]
- 사업 제안: 중앙행정기관장이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예비타당성조사 요구
- 대상 선정: 기획재정부장관이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거쳐 선정
-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: 제출된 사업계획서의 완성도 평가
- 연구진 구성: 경제, 정보기술, 사업 분야 전문가로 구성
- 조사 수행: 약 6개월 소요, 사업계획 검토 및 대안 분석
- 종합평가: 계층화분석법(AHP)을 통한 최종 결론 도출
- 결과 활용: 예산편성 및 사업추진 방향 결정에 활용
평가 부문 및 주요 내용
1. 경제성 분석 (40~50%)
- 비용편익분석(B/C) 방법론 적용
- 정보화사업의 비용과 편익을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비교
- 주요 비용 항목:
- 시스템 개발비, 장비구입비
- 인건비, 유지보수비, 교육훈련비 등
- 주요 편익 항목:
- 업무처리 시간 단축
- 인력 및 비용 절감
- 오류 감소로 인한 비용 절감
- 서비스 품질 향상 등
- B/C 비율이 1.0 이상일 때 경제적 타당성 확보
2. 정책성 분석 (25~35%)
- 정책적 일관성 및 추진의지
- 사업추진 시급성
- 이해관계자 수용성
- 상위계획과의 연계성
- 지역균형발전 기여도
- 재원조달 가능성
3. 기술성 분석 (15~30%)
- 기술적 타당성 및 위험요인
- 시스템 구현 가능성
-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대책
-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성
- 기술표준 준수 여부
- 확장성 및 유연성
AHP(Analytic Hierarchy Process) 종합평가 방식
graph TD
A[사업 시행 여부] --> B1[경제성 분석]
A --> B2[정책성 분석]
A --> B3[기술성 분석]
B1 --> C1[B/C 비율]
B1 --> C2[순현재가치]
B2 --> C3[정책 일관성]
B2 --> C4[사업 필요성]
B2 --> C5[이해관계자 수용성]
B3 --> C6[기술적 구현 가능성]
B3 --> C7[위험요인]
-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으로 정량적, 정성적 요소를 종합 평가
- 평가 과정:
- 평가항목별 가중치 설정
- 항목별 점수 산정
- 가중합산 점수 계산
- AHP 점수 0.5 이상일 경우 사업 타당성 확보 판단
예비타당성조사의 영향 및 한계
주요 영향
- 공공 정보화사업의 계획 품질 향상
- 불필요한 예산 낭비 방지
- 체계적인 사업관리 기반 마련
- 성과중심 IT 투자 문화 정착
한계점
- 정량화하기 어려운 공공서비스 가치 평가의 어려움
- 신기술 도입 시 편익 예측의 불확실성
- 조사 기간으로 인한 사업 지연 가능성
- 경제성 위주 평가로 인한 공공성 저평가 우려
- 정보화사업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평가체계
개선 동향 및 시사점
최근 개선 동향
- 2019년 '제4차 국가정보화 기본계획'에 따른 예타 개선방안 마련
- 2020년 디지털 뉴딜 사업 관련 예타 면제 확대
- 2021년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개정
- 조사기간 단축(6→4개월)
- 정책성 평가 비중 강화
- 디지털 전환 가치 중시
주요 시사점
- 전략적 접근 필요: 사업 기획 단계부터 예타 통과를 고려한 철저한 준비
- 비용편익 산출 정교화: 직접효과뿐 아니라 간접효과, 사회적 편익 포함
- 이해관계자 참여 강화: 사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
- 리스크 관리 강화: 기술적 위험요소 사전 식별 및 대응방안 마련
- 사업계획 완성도 제고: 명확한 목표, 구체적 추진전략, 성과지표 설정
실제 사례 분석
사례 1: A 부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(통과)
- 총사업비: 820억 원, B/C 비율: 1.21
- 성공 요인:
- 기존 분산 시스템의 비효율성 명확히 제시
-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충실히 반영
- 단계적 구축 전략으로 위험 최소화
- 정량적 성과지표 구체화
사례 2: B 기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 (탈락)
- 총사업비: 630억 원, B/C 비율: 0.87
- 실패 요인:
- 기술적 구현 가능성에 대한 검증 부족
- 편익 산출의 과대 추정
- 유사 사업과의 중복성 문제
-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 과소 산정
전문가로서의 조언
- 사전 준비 철저히: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TF 구성 및 충분한 준비기간 확보
- 사업 범위 명확화: 사업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하고 단계적 접근 고려
- 편익 산출 근거 강화: 객관적 데이터 기반 편익 추정 및 검증
- 정책적 당위성 확보: 상위 정책과의 연계성 강화 및 사회적 필요성 입증
- 이해관계자 관리: 주요 이해관계자 식별 및 의견수렴 과정 문서화
- 리스크 관리계획 수립: 잠재적 위험요소 식별 및 대응방안 마련
- 대안 분석 철저히: 여러 대안 검토를 통한 최적 방안 도출 과정 제시
결론
- 공공기관 정보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IT 투자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보장하는 핵심 제도
- 단순한 통과 대상이 아닌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으로 인식 필요
-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정보화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체계 지속 발전 기대
- 사업 기획 단계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고려한 전략적 접근 중요
- 국민 체감형 성과와 공공 가치를 균형 있게 평가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 필요
Keywords
Preliminary Feasibility Study, 예비타당성조사, Public IT Project, 공공정보화사업, Benefit-Cost Analysis, 비용편익분석, AHP, 계층화분석법, Policy Analysis, 정책성 분석, Technical Feasibility, 기술성 평가, Government Investment, 정부투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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